누가 “세금 목적상 목회자인가”?

최종 수정일: 3월 30일

섹션 1: 누가 “세금 목적상 목회자인가”?


목회자는 연방 세금 법을 준수하기 전에 자신이 세금 목적상 목회자인지를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교회는 고용인들 중에 누가 세금 목적상 목회자인지 반드시 안 후에 연방 소득세 신고와 원천 징수 규칙을 따라야 합니다. 교회가 어떤 사람을 목회자라고 생각해도, IRS는 그 사람을 "세금 목적상 목회자"로 간주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다섯 가지 질문이 어떤 사람이 연방 세금 목적상 목회자인지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1. 그 사람이 목회자로 안수받았거나 설교 면허를 받았거나 임명을 받았는가?

2. 그 사람이 종교 의식 (침례와 주의 만찬)을 행하는가?

3. 그 사람이 예배 의식을 집례하는가?

4. 그 사람은 교회를 관리할 책임을 맡고 있는가?

5. 교회는 그 사람을 종교 지도자 간주하는가?


일반적으로, 세금 목적상 목회자는 반드시 안수를 받았거나, 설교 면허를 받았거나 임명을 받았어야 하고, 나머지 네 질문들에는 “예”로 대답을 해야 합니다. 이 안내서에서 달리 언급되지 않는다면, “목회자”는 세금 목적상 목회자를 의미합니다.


세금 목적상 목회자는:

• 목회자의 주택 수당을 받을 자격이 됩니다.

• 사회 보장세 (social security tax) 목적상 자영업자입니다.

• 연방 소득세 원천 징수 (Federal income tax withholding)에서 면제됩니다.

•교회와 Form W-4로 자발적 원천 징수를 선택하지 않는 한, 분기별 예상 세금 납부 절차 (quarterly estimated tax procedures)로 세금을 냅니다. 이 특별 규정은 오직 목회에서 행해진 일에만 적용됩니다.


예: J 목사는 세금 목적상 목사입니다. 그는 교회에 고용되어 있으나 부업으로 일반 직업도 가지고 있습니다. 교회는 그가 교회에서 목회 사역을 하고 있기에 그에게 주택 보조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일반 직장의 고용주는 목사J의 월급 중에 어떤 금액도 주택 보조비로 지정할 수 없는데, 그의 일이 목회 사역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질문: 누가 이런 시험 기준들을 통과할 있는지에 대한 일반적인 규칙들이 있나요?


대답: 실제로, 교회를 섬기고 있는 대부분의 안수 받은 목회자들은 위 다섯가지 질문 모두에 “예” 라고 답할 것입니다. 면허를 받았거나 임명을 받은 많은 목회자들은 모든 분야를 다 충족할 수 없지만, 몇몇 목회자들은 충족 할 수 있습니다. 납세자는 반드시 자신이 세금 목적상 목회자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도움이 필요하다면, 목회자의 세금 문제에 경력이 있는 유능한 세금 전문가와 상담하십시오.


질문: 교회는 어떤 사람에게 주택 보조비를 지정해 주려고 안수를 주거나 설교 면허를 주거나 임명을 할 수 있습니까?


답: 교회는 어떤 사람이 목회자의 주택 보조비를 받을 자격이 되도록 그를 안수하거나 임명하거나 설교 면허를 주어서는 안 됩니다. 교회는 신학적인 이유로 성직자를 안수하거나 면허를 주거나 임명해 야지, 세금이 이유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가이드스톤의 Ministerial Tax Issues를 번역했습니다.

출처: Ministers-Tax-Guide | GuideSt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