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사회 보장 연금에 대한 세금 납부: 2024년 은퇴자가 피해야 할 3가지 함정

© Getty Images


사회 보장 연금은 거의 모든 미국인의 은퇴 계획에서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갤럽의 연례 설문조사에 따르면 은퇴자 10명 중 거의 9명이 사회 보장 연금이 은퇴 후 주요 수입원이거나 부수적인 수입원이라고 답했습니다. 따라서 매월 받는 수표를 최대한 많이 보관하는 것이 은퇴 이후를 즐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사회 보장 연금에 대한 세금은 매우 복잡할 수 있으며, 주의하지 않으면 큰 함정에 빠질 수 있는 몇 가지 큰 함정이 있습니다. 사회 보장 연금에 대한 세금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기본 사항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면 다양한 은퇴 전략이 세금 신고 시점에 어떻게 예상치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연방 정부가 사회 보장 연금에 세금을 부과하는 방법 연방 정부는 "합산 소득"이라는 지표를 사용하여 연방 차원에서 사회 보장 연금 혜택 중 과세 대상인 부분을 결정합니다. 합산 소득은 조정된 총소득, 비과세 이자 소득, 사회 보장 연금 소득의 50%를 합산한 금액입니다. 합산 소득이 아래 표에 설명된 한도를 초과하는 경우, 사회 보장 혜택의 일부가 과세 대상이 됩니다.



보시는 대로 이러한 기준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그 이유는 최소 30년 동안 인플레이션을 반영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회 보장 연금에 대한 세금을 피하려면 총 소득을 가능한 한 낮게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회 보장 연금을 받기 시작하면 사회 보장 소득을 통제할 수 없지만, 많은 은퇴자들은 전체 조정 총소득(Adjusted Gross Income, AGI)에 대해 어느 정도 유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득의 대부분은 은퇴 계좌 인출금과 은퇴 후 투자로 인한 자본 이득(capital income)으로 구성됩니다. 이 두 가지는 사회 보장 연금과 더불어 은퇴 후 세금에 큰 함정이 될 수 있습니다.


함정 1: 자본 이득


미국 세법은 장기 투자자에게 많은 특혜를 제공합니다. 실제로 많은 은퇴자들이 자본 이득

에 대해 0%의 관대한 세율 덕분에 세금 부담 없이 장기 보유 주식과 채권을 매각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단히 말해, 과세 대상 소득(자본 이득 포함)을 단독 신고자(single)의 경우


© Getty Images

$47,025, 공동 신고자 (married jointly filing)의 경우 $94,050 미만으로 유지하면 2024년에는 장기 자본 이득에 대한 세금을 전혀 내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자본 이득에 대해 세금을 납부하지 않는다고 해서 조정된 총소득에 합산되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오히려 총소득에 합산되어 더 많은 사회보장 소득이 과세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은퇴 후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은 자본 이득을 취하는 것에 대해 직접적으로 세금을 납부하지는 않지만, 사회 보장세로 인해 전체 세금 고지서에서 더 많은 세금을 납부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함정2: 401(k) 및 IRA 인출 및 전환


은퇴 소득의 또 다른 일반적인 원천은 401(k) 또는 IRA와 같은 은퇴 계좌에서 자금을 인출하는 것입니다. IRS는 이러한 인출금에 일반 소득과 마찬가지로 세금을 부과하며, 이는 조정된 총소득에 포함됩니다. 표준 공제액까지만 인출하면 퇴직 계좌 인출에 대한 세금 납부를 피할 수 있습니다.

 

배우자 중 한 명이 65세 이상인 부부가 공동 신고하는 경우 2024년 표준 공제액은 $30,750입니다. 표준 공제액까지만 인출하더라도 연방 규정에 따라 사회 보장 연금 소득의 상당 부분이 과세 대상 소득에 포함되게 됩니다. 위의 표에 따라 총 소득이 32,000달러를 초과하면 사회 보장 연금 소득이 과세 대상이 되기 때문입니다. 많은 은퇴자들이 현재 세율을 고정하기 위해 Roth 전환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세법은 2026년부터 2018년 이전 세율로 환원될 예정이므로, 10% 또는 12%의 소득세율을 적용 받을 수 있는 동안 세율을 고정하는 것이 많은 사람들에게 매력적입니다. 이러한 세율을 고정하기 위해 은퇴자는 기존 IRA에서 Roth IRA로 자금을 전환하고 올해 세금을 납부하면 됩니다. 그러나 전환으로 인해 더 많은 사회보장 소득이 과세 대상이 되는 경우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함정 3: 주정부 세금 무시


연방 차원에서 상당한 세금을 피하기 위해 재정을 신중하게 관리하더라도 결국 주정부 차원에서 세금을 납부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2024년에 일부 사회 보장 혜택에 세금을 부과할 10개 주가 있습니다:

 

 

·         콜로라도

·         코네티컷

·         캔자스

·         미네소타

·         몬태나

·         뉴멕시코

·         로드아일랜드

·         유타

·         버몬트

·         웨스트버지니아

 

각 주마다 사회 보장 연금에 세금을 부과하는 방식에 관한 세법이 다릅니다. 많은 주에서 연방 세법보다 높은 면제 한도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주정부에서 사회 보장 연금의 몇 퍼센트를 과세 대상 소득으로 간주하는지 잘 모르겠다면 회계사나 재무 설계사와 상담하여 다양한 재정적 움직임이 세금 청구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은퇴 지역을 결정할 때 세금이 결정적인 요인이 되어서는 안 되지만, 주정부 세금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사회 보장 연금에 세금을 부과하는 주정부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일반적인 은퇴 계획 에서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주정부 세금이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에게는 은퇴 예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반적인 세금 함정을 염두에 두는 것만으로도 은퇴 후 사회보장 혜택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Story by Adam Levy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